[서울신문]
일이 벌어진 것은 1995년 어느 여름날.
일본 주오대(中央大) 강당에서 열린 을사늑약 90주년 학술대회장이었다.
연단에 자리한 수십명의 한·일 양국 학자들과
강당을 가득 메운 수백명의 일본인들은 호기심 어린 눈길로 바라보고 있었다.
먼저 일본 통감부 직원 마에마 교사쿠가 남긴 글에서 따와 합자한 '척(坧)'자가 제시됐다.
조금 뒤 순종 황제가 일본과의 외교문서에 서명한 '척(坧)'자를 겹쳐 보였다.
딱 맞아떨어졌다.
대한제국 문서에 있는 순종 황제의 날인 서명이
실은 일본인 통감부 직원의 날조였다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강당은 '아~' 하는 낮고도 무거운 탄식으로 가득 찼다.
학술대회 뒷자리를 떠나는 학자와 청중은 물론
신문·방송 기자들까지 훌륭한 연구성과라며 악수를 청해 왔다.
건네받은 명함만 수백장이었다.
동북아역사재단 사무실에서 만난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는 당시 기억을 이렇게 더듬었다.
이때의 주장은 차츰차츰 불어나 15년 만인 2010년 한·일병합 조약은 원천무효라는
'한·일 지식인 공동선언'을 끌어내기에 이르렀다.
→어떻게 마에마 교사쿠의 필체라고 확신했습니까.
→어떻게 마에마 교사쿠의 필체라고 확신했습니까.
-말하자면 '표적 수사'였어요(웃음).
근거는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마에마가 쓰시마 출신으로 한국어에 능통했다는 겁니다.
또 하나는 그가 일본의 한국사 연구 1세대라는 점이었습니다.
마침 제가 학부 시절에 마에마가 남긴 서얼 제도나 훈민정음 연구논문을 많이 봤어요.
때문에 순종 황제의 위조된 친필 서명을 봤을 때 마에마 글씨 같다는 감이 확 오더라고요.
그래서 넌지시 마에마 유품을 볼 수 있는 곳이 어디냐고 일본인들에게 수소문해 보니 규슈대학에 있다는 거예요.
바로 날아가서 척(坧)자를 합자해 만들어본 뒤 비교했지요.
그 뒤 수사결과를 발표한 겁니다.
→일본 반응에 변화가 있었나요.
-주오대 때 반응이 워낙 열광적이었는데
→일본 반응에 변화가 있었나요.
-주오대 때 반응이 워낙 열광적이었는데
다음날 언론보도가 하나도 없어서 이게 뭔가 했습니다.
나중에 들어 보니 우익 테러 같은 걸 두려워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요즘에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난해 10월 시민단체 초청으로 교토에 가서 설명했더니 모두들
"어떻게 이렇게 억지 조약을 맺을 수 있나. 부끄럽다."고 하더군요
→그런 변화의 기미가 언제 감지됐나요.
-2000년대 들어 8년 동안 을사늑약 원천무효 주장을 펼쳤습니다.
→그런 변화의 기미가 언제 감지됐나요.
-2000년대 들어 8년 동안 을사늑약 원천무효 주장을 펼쳤습니다.
관련해서 국제학술대회를 열고 그 결과를 2008년 '한국병합과 현대'라는 책으로 일본에 내놨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나왔고요.
일본어판이 나오면서부터 일본 학자들 사이에
"이제 우리도 양심적으로 뭔가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들이 나왔다고들 합니다.
학문적 사실만큼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일본 학계의 높은 수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변화 원인이 어디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탈아론(脫亞論)에 대한 반성이지요.
→변화 원인이 어디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탈아론(脫亞論)에 대한 반성이지요.
일본은 뭔가 특별한 존재니까 아시아를 벗어났고,
미개한 한국과 중국은 우리가 이끌어 줘야 한다는 게 탈아론입니다.
그런데 최근 한국과 중국이 눈부시게 성장하면서 일본만 특별히 우월하다는 얘기를 하기 어렵게 된 것이지요.
결국 예전 탈아론은 침략주의에 불과하지 않았느냐는 반성이 나오게 된 겁니다.
이 같은 반성은 일본 지식인들 사이에서 특히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얻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논쟁을 하다 보면 지식인들이 더 답답해서 뭔가 큰 정치적 계기가 없으면
일본의 변화가 힘든 게 아닌가 싶기도 했는데 지금은 양심적 지식인들이 더 앞장서 주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연구가 고종 황제를 지나치게 미화한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선생님의 연구가 고종 황제를 지나치게 미화한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고종이 결국은 전제군주 아니었냐는 것이지요.
-그건 지금이 민주주의 시대다 보니 군주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건 지금이 민주주의 시대다 보니 군주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동학혁명이 있었는데 고종 황제가 탄압했다, 그러니 전제군주는 나쁜 것 아니냐는 겁니다.
그런데 그런 주장은 머릿속으로 생각한 틀을 가지고 있을 뿐 구체적 사료를 세심히 보지 않았기에 나오는 겁니다.
당시 동학의 주장을 보면 고종을 비난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고종 역시 일본이 동학혁명을 핑계 삼아 개혁을 하라고 강요하자
농민군과 충분히 협상할 수 있으니 입 다물고 가만히 있으라고 반박합니다.
이런 구체적인 사료를 들여다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나도 한때 고종이 무능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료를 보면서 인식이 완전히 뒤바뀌었습니다.
일제가 자신의 강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채색했던 논리가 너무 상식처럼 퍼져 있다는 말이지요.
→탈민족론은 어떻게 보십니까.
→탈민족론은 어떻게 보십니까.
그들 입장에서는 선생님의 연구가
결국 '강도' 일본과 '피해자' 조선이라는 이분법을 더 강화하는 것처럼 보일 텐데요.
얼마 전 내놓은 선생님 논문도
일본 정한론(征韓論)의 기원을 조슈(長州) 지역 파벌,
한마디로 천황의 영광을 드높이기 위해서는
천황에게 조공을 바치는 국가가 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조선이라는 논리입니다.
정한론이지요.
사실 일본이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들인 엄청난 노력과
어쨌든 그걸 성공적으로 이뤄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그러나 정한론과 친근할 수밖에 없는 메이지유신의 근본적인 한계도 지적해 줘야 합니다.
당시 일본에서는 굳이 남들을 침략할 필요까지 있느냐는 소일본주의가 나옴에도 이걸 무시해 버립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피해자라서 더 정확하게 지적해 줄 수 있는 겁니다.
→고종 시대사 연구가 얼마나 더 진행될 수 있을까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종 시대사 연구가 얼마나 더 진행될 수 있을까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이 1995년 '무라야마 담화' 이후
(한국 강제병합에 관한) 사료 공개 작업을 추진 중인데
국립공문서보관소의 목록상태가 아주 나빠요.
(일본에) 장기체류하면서 눌러앉아 뒤져보지 않으면 뭐가 들었는지 잘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 더 정리가 되면 차근차근 둘러볼 여유가 더 많을 거예요.
요즘 들어 자료가 많이 올라오고 있으니 고종 시대사는 앞으로 분명 크게 바뀔 겁니다.
→고종이 독살됐다고 보는 소신에도 변화가 없으신 거지요.
-물론입니다.
→고종이 독살됐다고 보는 소신에도 변화가 없으신 거지요.
-물론입니다.
얼마 전 (독살설 근거)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습니까.
(일본이 간도를 청나라에 넘긴 간도협약은 1909년 체결됐다.
이 협약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대한제국 외교권을 일본에 넘긴 을사늑약 때문이다.
따라서 을사늑약이 원천무효라면 간도협약도 원천무효가 된다.
때문에 한쪽에서는 이번 기회에 간도까지 되찾자고 하는 반면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논리적으로는 무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논리적으로는 무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에 책임을 묻는 것도 힘겨운 싸움인데 중국과 또 싸울 수 있을까요.
힘을 분산하지 않았으면 해요.
조선과 중국은 간도협약 이전부터 영토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었습니다.
그래서 맺은 게 1899년 한·청조약인데 이때 간도 문제를 빼버립니다.
고종은 중국과의 조공관계에서 벗어나는 것,
그래서 중국과 협상을 통해 대등하게 조약을 체결하는 것 자체를
독립국에 대한 하나의 징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간도 문제를 비워 두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런 원칙이 원용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다른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일본 일각에서는 한국도 베트남전에 대해 털어낼 것은 털어내라고 요구합니다.
-그쪽 연구자가 아니라 뭐라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자세히 들여다보고 문제가 있다면 그렇게 해야지요.
-그쪽 연구자가 아니라 뭐라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자세히 들여다보고 문제가 있다면 그렇게 해야지요.
다만, 일제의 한국 병합과 같은 수준의 문제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체였느냐, 어느 정도 피해를 끼쳤느냐는 문제도 있고요.
그런데 그런 주장은 일본 쪽에서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내놓는 성격이 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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