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년 만의 영화 '화차' 로 200만 돌파 변영주 감독
"건방 떨지 말고 속삭이면 되는 걸 왜 이제야 알았을까요"
지난번 영화 망하고 어른 된 듯 시나리오 20번 고치며 눈물도
김민희 덕 봤죠
전도연같은 배우 안보이니 관객들이 여배우에 갈증 느껴
90년대 논쟁적 여성감독
性보다 계급차이 중요해진 시대 세상서 쫓겨난 사람들에 시선 "여성감독같다" 평가 처음 들어
1990년대 그는 논쟁적 여성 감독이었다.
93년 첫 다큐멘터리영화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으로
동아시아의 매춘 실태를 고발했고,
'낮은 목소리' 3부작 시리즈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모았다.
변영주 감독은
벌집을 헤집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로 하나의 시대적 아이콘이 됐다.
2002년 장편 극영화 '밀애'를 만들면서 이름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2004년 '
발레교습소'가 "망하면서" 그는 서서히 잊혀졌다.그런 그가 8년 만의 복귀작 '화차'로 영화인생 반전에 성공했다.
↑ 변영주 감독은 시나리오 각색에 3년, 총5년의 준비기간을 거쳐‘화차’를 완성했다.
필라멘트 픽쳐스 제공
↑ 변영주 감독은
“원작자 미야베 미유키는
한국에서 영화화 될 다음 작품도 연출해 달라 할 정도로
‘화차’에 아주 만족해 한다.
그의 반응이 좋지 않았으면 아주 우울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우한기자 bwh3140@hk.co.kr
미야베 미유키의 동명 소설을 밑그림 삼은 '화차'는
지난 주말까지 212만4,043명이 찾아 변 감독의 첫 흥행작이 됐다.
부모가 물려준 사채의 구렁텅이를 벗어나기 위해 살인을 불사하고
신분 세탁을 서슴지 않은 여인 경선(김민희)의 기구한 사연이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지난 23일 만난 변 감독은 "상상하지도 못한 흥행 결과"라며 쑥스러운 듯 미소를 지었다.
-빚에 눌린 우리 사회에 대한 이야기 같다.
"욕망으로 인해 모든 것을 저당 잡힌 사람들의 이야기다.
20세기엔 피해 여성이 포주 등 자기를 괴롭혔던 사람을 죽이는 것으로 이야기의 끝이 났다.
그런데 '화차'는 자기와 똑 같은 피해를 입은 여자에게 접근해서 죽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래서 훨씬 더 비정하다. 이런 내용이 요즘 세상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다 생각했다."
-어두운 내용인데 대중적 성공을 어느 정도 예측했나.
"예전에 내 영화를 가져가면 한숨을 쉬던 편집기사가 재미있어 하더라.
자체 시사를 마쳤을 때 배우와 스태프들이 좋아했다.
아! 적어도 관객들이 미워하진 않겠구나 생각 했다.
사실 (김)민희 덕을 봤다.
관객들이 여배우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다.
전도연 같은 배우가 (극장가에) 안 보이는 상황에서 김민희가 확 나와서 터트려 주니 좋아하는 것 같다."
-다큐멘터리와 극영화가 상반된 평가를 받았다.
"상업영화를 만들면서도 영화에 담긴 주제를 전면화시키는 독립영화와 다큐멘터리 연출 방식을 따랐다.
(스릴러) 장르 형식을 지닌 '화차'는 겉 이야기만으로도 사람들을 재미있게 할 수 있었다.
예전엔 자꾸만 숲을 보여주려 애썼다면 이번 작품은 나무를 한번 제대로 보여주자고 생각했다.
난 앞으로 이런 류의 영화를 할 것이다.
장르에 기대 속삭이듯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8년이란 긴 시간을 어떻게 보냈나?
"책 보고, 드라마 영화 게임 즐기며 2년을 그냥 보냈다.
다행히 말주변이 좋아 방송으로 먹고 살 순 있었다.
'화차' 시나리오 작업을 하던 3년이 많이 힘들었다.
시나리오를 스무 번 고쳐 썼다.
한 해의 마지막 날엔 '올해도 못 만드는 구나'라며 베갯잇을 눈물로 적시곤 했다.
그래도 자기연민엔 휩싸이지 않았다.
이야기를 만드는 순간은 재미가 있었으니까."
-다시 다큐멘터리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나.
"아니다.
위안부 할머니 이상 매혹적인 대상이 나타나면 모를까.
상업적으로나 평단의 사랑을 받지 못했지만 내가 하고 싶은 극영화만을 했으니까 후회는 없다.
다큐멘터리를 만들 땐 지지자의 70%가 영화를 보지도 않고 훌륭한 일 한다고 했다.
'화차'의 경우 돈이 아깝다 하거나 좋다는 반응은 모두 영화를 보고 난 뒤 나온 것이다.
그래서 많이 즐겁다."
-예전 다큐멘터리를 만들 때와 지금을 비교하면 여성의 위치는 어떤가.
"다큐멘터리를 만들 땐 여성들의 동질감이 중요시되던 시기다.
그런데 지금은 성보다 계급적 차이가 더 중요한 세상이 된 듯하다.
이번 영화도 여자보단 이 세상에서 쫓겨난 사람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에 초점을 맞췄다.
재미있는 건 처음으로 여성감독 작품 같다는 말을 듣는다."
-그 동안 관점의 변화가 있었나.
"좀 더 어른이 된 것 같다. 공격적이지 않게 됐다.
누군가 '난 몸매가 섹시한 여자가 좋아'라고 말하는 걸 들으면
예전엔 '아우 저런 꼴통' 이랬는데 요즘엔 '왜 언제부터 그런 거야' 식으로 궁금해진다.
90년대 난 분명히 당혹스러울 정도로 거칠고 강한 깃발을 들고 있었다.
영화가 망하고 나서부터 변하게 됐다."
-다음 작품 구상은 어떻게 되나.
"내후년 개봉을 염두에 두고 몇 개를 고민 중이다.
조선시대 배경 사극, 판타지, 미스터리 스릴러 등이다.
내가 좋아하고 신나게 여기는 영화를
정교하게 만들면 바깥에 있는 이야기까지 관객들이 해석해주는 듯하다.
관객은 참 영리하다.
'건방 떨지 말고 열심히 이야기를 속삭이기만 하자'고 생각한다.
아, 나는 왜 이제야 이걸 알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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